GitHub: https://github.com/tyt0815
tyt0815 - Overview
tyt0815 has 4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Notion: https://www.notion.so/tyt0815/a16514d41cb240f08aa19fe5b4c0ab86?pvs=4
언리얼 엔진
Unreal Engine 5 C++ The Ultimate Game Developer Course
www.notion.so
※노션에 기존에 작성하던 글이 있으니 참고
IK Rig
직전 포스트에서 Mixamo에서 애니메이션과 3D 모델을 다운 받았습니다. 이 에셋을 사용하여, 에픽 게임즈에서 제공하는 3D 모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우선 IK Rig을 만들어 줍니다.
Mixamo에서 받은 3D에셋을 선택합니다.
계층에서 Hips를 리타깃 루트로 만들어 줍니다.
root에서 리타깃 체인을 만들어 줍니다.
Goal(목표?)를 만들겠냐고 하면 아니요 해 줍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이런식으로 리타깃 체인이 생깁니다.
이번에는 spine을 한꺼번에 잡아 리타깃 체인을 생성합니다.
이런식으로 진행하여 아래와 같이 만들어 줍니다.
이제 에픽 게임즈 3D 모델에서도 IK Rig를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다운받은 에셋을 확인해 보면 이미 IK Rig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하겠습니다.
만약 IK Rig이 없는 에셋이라면 아까 위에서 했던 것과 같이 만들어 주면 됩니다. 다만 에셋마다 스켈레톤 계층이 다를텐데, 핵심은 아래 사진과 같이 같은 부분은 같은 이름으로 묶어주면 된다는 것 입니다.
IK Retargeter 생성
리타기터를 만들어 줍니다.
편집기로 들어가서 우측배너에서 타깃을 선택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겹쳐져 나타날 것 인데, 타깃 메시 오프셋을 조정하여 우측으로 빼줍니다.
이제 자세를 똑같이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먼저 새 리타깃 포즈를 생성해줍니다. 이름은 ToMennequin으로 해주었습니다.
에딧모드를 선택합니다.
이제 관절들을 돌려 똑같이 T자세로 만들어 줍니다.
위에서 보았을 때도 똑같아야 합니다.
이제 우측 하단에서 에셋 브라우저탭에서 애니메이션을 더블클릭해 실행해 봅니다. 적절히 잘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수정) 주의!!!
익스포트하기전에 체인 우측 하단의 체인 매핑 탭에서 루트를 선택해서 디테일 탭의 Translation Mode를 Globally Scaled로 변경해 주어야 정상적으로 루트모션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 나온다면 우측하단에서 애니메이션을 익스포트해줍니다.
이제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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